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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

2.스크럼(Scrum) 기법이란?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합니다. 스크럼은 이처럼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에요.

 

스크럼 팀은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됩니다. 

 

1.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을 작성하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2.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합니다.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닙니다.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합니다. 

 

3.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을 일컷는다.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된다. 

보통 최대 인원은 7~8명이 적당하다.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서 나열한 목록을 말한다. 

개발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합니다.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g Meeting)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user story)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Task)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 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합니다. 

 

스프린트(Sprint)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합니다.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시간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합니다.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 (to do), 진행 중 (in Process), 완료(Done)의 상태를 갖습니다. 

 

일일 스크럼 회의(Daliy Scrum Meeting)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사황을 점검합니다.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이 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 (Burn-Down Chart)에 표시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팀원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아줍니다.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합니다.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회의를 진행합니다.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 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합니다.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