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기법을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할 키워드!!
릴리즈 - 릴리즈는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가시성 - 일반적으로 가시성이란 대상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에서 제품 소프트웨어의 일부 기능이 구현될 때마다 고객에게 이를 확인시켜주면서 고객은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XP기법이란?
XP(eXtreme Programming)은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 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을 일컫습니다.
-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입니다.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구현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입니다.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XP개발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 릴리즈 계획 수립(Release Plannig):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합니다.
- 스파이크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이터레이션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를 일컫는다.
- 승인 검사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된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를 말한다.
- 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XP의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실천방법 | 내용 |
Pair Programming(짝 프로그래밍)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 |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Whole Team(전체 팀)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을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 |
Continuos Integration(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됩니다. |
Design Improvement(디자인 개선)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합니다. |
Small Release(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가능 |
XP기법에서는 XP 개발 과정의 순서를 기억하고 각 과정에서 무슨 작업을 수행하는지 확실히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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